반응형
태양광 발전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
태양광 발전은 온실 가스나 기타 유해한 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깨끗하고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입니다. 태양광 발전 시스템은 최초 설치 시 비용이 발생하게 되지만 장기적으로는 에너지 생산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. 태양광 발전은 무공해 무제한의 태양 에너지원을 사용하는 점 등으로 미래의 대체 에너지원으로 각광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.
태양광 발전의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
패널 값이 비싸 초기 투자비가 부담되고 있습니다. 현재 효율은 15~18% 내외입니다. 발전단가가 원전 60.7원/kWh, 석탄 91.2원/kWh, LNG 114.6원/kWh, 태양광 120원/kWh이고, 한전의 평균 구입 단가는 110원/kWh입니다. CSP 발전단가 8128원/kWh은 매우 비싼 편입니다. 2020년 6월 1일, 아부다비 전력청은 알 다프라 태양광발전 프로젝트를 위한 독립발전사업자 (IPP; Independent Power Producer) 입찰을 진행한 결과, 5개의 입찰자 가운데 세계 최저 가격인 kWh당 미화 1.35센트 (약 16.5원)를 제시한 컨소시엄을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습니다. PV 발전단가가 16.5원/kWh이면, 원전보다 4배 저렴하다는 의미입니다. 독일도 태양광이 MWh당 74달러 (82.4원/kWh) 수준으로 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기존 가스나 석탄보다도 싼 가격에 전기를 공급하고 있습니다.
거울로 집광해서 증기 터빈을 돌리는 것은 CSP 태양광 발전, 반도체인 태양전지로 발전하는 것은 PV 태양광 발전이라고 합니다.